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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온에서 만들어진 망상들
탱아찌
2024. 2. 5. 04:00
< 오온에서 만들어진 망상들 >
오온은 인간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를 말합니다. 즉,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입니다.
- 색은 물질적 요소를 말합니다. 몸과 마음에 작용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소를 포함합니다.
- 수는 감각을 말합니다. 맛, 냄새, 소리, 촉각, 시각을 포함합니다.
- 상은 인식 대상을 말합니다. 맛, 냄새, 소리, 촉각, 시각을 통해 경험하는 대상을 포함합니다.
- 행은 의지와 욕망을 말합니다. 감각과 인식을 통해 생겨나는 의지와 욕망을 포함합니다.
- 식은 의식과 인식을 말합니다. 감각, 인식, 의지, 욕망을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오온은 모두 인과관계에 의해 생멸하는 유위법입니다. 즉, 원인과 결과의 법칙에 따라 생겨나고 사라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오온은 실체가 없으며, 무상한 존재입니다.
뇌과학의 관점에서 보면, 오온은 뇌와 마음의 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색은 물질적 요소로서 뇌와 신체의 구조와 기능을 포함합니다. 수는 감각으로서 뇌의 감각기관과 신경계를 포함합니다. 상은 인식 대상으로서 뇌의 지각과 인지 과정을 포함합니다. 행은 의지와 욕망으로서 뇌의 동기와 행동 과정을 포함합니다. 식은 의식과 인식으로서 뇌의 인지와 경험 과정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오온은 과학적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오온은 인간 존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그 자체는 실체가 없으며 무상한 존재임을 의미합니다.
오온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망상은 이렇습니다.
<色의 마장인 色陰魔:>
눈에 보이는 모든 물질이 色이니 몸도 색에 해당된다.색의 마장은 육체적인 현상, 물리적인 현상에 집착하여 받는 장애이다.사람은 금방 죽으려고 하는 순간에도 자기가 죽는 것을 인정하지 못한다.이것이 견고망상(堅固妄想)이다. 바꿀 수 없이 고질적으로 고착된 망상이다.
이 견고망상 때문에 세상이 영원하다고 생각하여 겁탁(劫濁)에 빠진다.색의 마장이 없어지면 견고망상이 없어지고, 겁탁이 없어진다.
<受의 마장인 受陰魔:>
밖의 것을 받아들일 때 감각적으로 받아들이므로 허명망상(虛明妄想)을 부린다.실로 본체가 없는데 헛된 것을 인지하는 망상이다.
그러므로 견탁(見濁)이 된다.받아들인 것을 소견으로 삼고 견해로 삼는다.배운대로 소견이 되어 남게 되므로 집착하여 마장이 된다.수음마가 소멸하면 허명망상이 소멸되고 견탁이 소멸된다.
<想의 마장인 想陰魔:>
受에서 받아들인 표상적인 것을 머릿속에서 생각으로 망상을 피우는 것이다. 想이 번뇌를 만든다. 생각 따라 서로 통한다고 하여 융통망상(融通妄想)이라 한다. 융통망상이 번뇌탁(煩惱濁)을 만든다. 어제 일, 그제 일 닥치지 않은 10년 후의 일까지 염려하는 것이 번뇌이다. 상의 마장이 없어지면 융통망상이 없어지고 번뇌탁이 없어진다.
以上 3가지의 魔는 경미한 마장이다.
<行의마장인 行陰魔:>
심마(心魔)로 의지적으로 온다. 꿈과 같이 은밀하게 숨어 있어서 잘 드러나지 않는 망상이라 유은망상(幽隱妄想)이라 한다. 유은망상 때문에 중생탁(衆生濁)이 생긴다. 자신이 중생이라는 데 빠지고, 자기가 보살이라고 중생을 우습게 여기는 차별심, 이 모두 중생심이다. 행음마가 없어져야 유은망상이 없어지고, 중생탁이 없어진다.
< 識의마장인 識陰魔:>
理性이 전도된 전도망상(想倒 妄顚)에 의해서 생기는 마이다. 영원한 것(常)을 영원하지 않다고 하고, 낙(樂)을 낙이 아니라 하고, 아(我)를 아가 아니라 하고, 정(淨)을 정이 아니라 한다. 반대로 상이 아닌 것을 상이라 하고, 낙이 아닌 것을 낙이라 하고, 아가 아닌 것을 아라 하고, 정이 아닌 것을 정이라 한다. 그리하여 명탁(命濁)이 생긴다. 식의 마장이 소멸되면 전도망상이 소멸되고 명탁이 소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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