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누구인가

< 나는 누구인가 >


아루나찰라 산 아래에서 깨달음을 꽃피운 성자, 라마나 마하리쉬
인도 남부, 티루안나말라이의 아루나찰라 산기슭에는 한 성자가 살았습니다. 그의 이름은 라마나 마하리쉬. 16세의 어린 나이에 죽음의 문턱에서 극적인 체험을 한 후, 그는 자신 안의 참나를 찾는 길에 올랐습니다.


어린 시절, 병으로 죽음을 맞이할 위기에 처했던 마하리쉬는 극심한 공포와 함께 강렬한 자아에 대한 의문을 느꼈습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그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졌고, 이후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병이 나은 후, 마하리쉬는 집을 떠나 아루나찰라 산으로 향했습니다. 이 산은 힌두교에서 신성시되는 곳으로, 마하리쉬는 이곳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탐구하며 명상에 몰두했습니다. 그는 외부의 모든 것들을 떠나 오직 '나'라는 존재에 집중했습니다.


마하리쉬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되뇌이며 자아 탐구에 몰두했습니다. 그는 육체, 감정, 생각 등 모든 것이 변화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나'라는 의식은 항상 변하지 않고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하리쉬는 자신의 가르침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나'라는 질문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단순하지만 강력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가르침을 통해 깨달음에 이르렀습니다.


아루나찰라 산은 마하리쉬에게 있어 단순한 산이 아니라, 신성한 존재였습니다. 그는 이 산을 '참나'의 상징으로 여기고, 산을 향해 끊임없이 기도하고 명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마하리쉬를 따라 아루나찰라 산을 찾아와 그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마하리쉬의 가르침은 매우 간단하지만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찾아야 합니다.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생각을 멈추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아루나찰라 산은 참나를 상징하며, 산을 향한 깊은 묵상은 깨달음으로 이어집니다.


라마나 마하리쉬의 가르침은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단순히 종교적인 가르침을 넘어, 인간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깊은 숲속 아쉬람


인도의 깊은 숲속에 위치한 아쉬람에서 마하리쉬는 명상에 깊이 몰두하고 있었다. 그는 젊은 시절부터 깨달음을 향한 열정을 불태웠고, 수많은 고행과 수련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아직도 마음속 깊은 곳에는 채워지지 않는 허기가 남아 있었다.
"나는 누구인가? 이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마하리쉬는 매일 밤 이 질문을 되뇌이며 밤하늘을 바라보았다. 끝없이 펼쳐진 우주 속에서 자신의 존재는 얼마나 작은 것일까?


사랑하는 제자와의 만남
어느 날, 아쉬람에 한 젊은 제자가 찾아왔다. 그는 마하리쉬의 명성을 듣고 멀리서부터 길을 떠나왔다. 제자는 마하리쉬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다.


"스승님, 저는 항상 불안하고 초조합니다. 마음속에 평화를 찾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마하리쉬는 제자의 눈을 바라보며 따뜻하게 말했다. "네 마음속 깊은 곳에는 이미 평화가 존재한다. 다만 네가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지. 중요한 것은 네 안의 평화를 찾는 것이 아니라, 평화를 방해하는 것들을 버리는 것이다."


깨달음의 순간
마하리쉬는 제자에게 명상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깊은 호흡을 하고, 마음을 비우고, 자신 안의 소리를 경청하는 방법을 말이다. 제자는 스승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수련했고, 점차 마음이 평온해지는 것을 느꼈다.


어느 날, 제자가 깊은 명상 상태에 빠져 있을 때, 마하리쉬는 그의 곁에 다가가 조용히 말했다. "네 안의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너는 우주와 하나이며, 모든 존재와 하나이다."


그 순간, 제자의 눈앞에 찬란한 빛이 펼쳐졌다. 그는 모든 것이 하나임을 깨달았고, 더 이상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지 않았다. 제자는 마침내 자유를 얻었고, 마하리쉬는 제자의 깨달음을 통해 자신 또한 더욱 깊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었다

.
마하리쉬의 가르침
마하리쉬는 제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모든 존재는 고유의 빛을 가지고 있다. 그 빛을 가리고 있는 것은 바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다. 생각과 감정을 비우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마하리쉬는 자신의 깨달음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아쉬람을 떠나 세상을 떠돌았다. 그는 사람들에게 명상과 자기 성찰의 중요성을 가르쳤고, 많은 사람들이 그의 가르침을 통해 삶의 변화를 경험했다.

 

마음의 깊은 숲을 헤매는 당신에게


마하리쉬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우리 모두는 마음이라는 깊은 숲 속을 헤매는 나그네입니다. 때로는 길을 잃고 방황하기도 하고, 때로는 두려움과 불안에 휩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안에는 이미 모든 답이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의 마음속 깊은 곳을 들여다보세요. 당신 안에는 무엇이 있나요?


마하리쉬를 보면 힌두교의 참나와 불교의 무아의 차이점을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대승불교는 이미 무아사상과 참나와 차이점이 보이지 않습니다.